건강정보

날씨가 선선하고 단풍잎이 떨어지는 가을이 되면 중년들이 산에 오르기 시작하는데 지금까지 운동을 하지 않고 갑자기 등산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면 균형감각, 근지구력, 심폐지구력을 향상하여서 건강에 좋지만 가벼운 신체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등산을 하면 자연 속에서 신체와 마음을 정화시킬 수 있고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권장하고 있지만 등산 전에 주의사항을 알고 진행해야 됩니다.

등산할 때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즐겁게 할 수 있는데 체력이 약한 사람이 높은 산을 오르게 되면 힘들고 지루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야산이나 동네의 산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높은 산의 정상을 오르겠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본인의 페이스를 지키면서 하는 것이 좋으며 중년의 경우 여유롭게 자연을 관찰하면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순환기에 문제가 있거나 혈압이 높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구역질이나 두통이 발생한다면 등산을 멈추고 쉬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