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하지정맥류는 원래 40~50대 연령대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20~30대 사이에서도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젊은층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하이힐같은 패션아이템이 하지정맥류 발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하지정맥류는 과체중이나 운동부족, 흡연,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등으로 인해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하이힐을 장시간 신고 있으면 다리 근육의 혈액순환 기능이 약해져서 하지정맥류 발생을 유발합니다. 몸에 꽉끼는 옷도 똑같습니다. 스키니, 가죽 재질의 바지는 혈관을 압박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방해하므로 다리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있어야 한다면 자세를 자주 바꿔주고 시간이 날때마다 스트레칭으로 혈약순환을 도와줘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몸에 꽉 끼는 신발이나 옷 등은 피해주고 적절한 체중 유지, 식습관 개선도 필요합니다. 잠을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에 올리고 자면 부종과 하지정맥류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배게나 쿠션 등을 다리 아래에 놓아보세요.